tech

웹소켓과 socket.io

예전에 회사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지도에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위치를 보여주는 기능이 필요해서 socket.io 를 사용해서 구현했던 적이 있습니다.

여태까지 저는 그냥 무지성으로 실시간이면 무조건 socket.io 써야지~ 했었는데, 이번에 코인 시세 모니터링 앱을 만들 때 소켓 기술을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받아와야 할 일이 있었습니다.

근데 이번에는 회사에서 소켓을 사용할 때와는 연결 방식이 달라서 조금 이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구글링을 해보니 둘이 아예 다르더군요.

그리 많은 내용은 아니지만, 저처럼 두 개의 차이를 모르셨던 분들을 위해 혼자 정리한 내용을 공유할까 합니다.

WebSocket vs socket.io

사실 애초에 둘은 다른 개념입니다. 웹소켓은 양방향 소통을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프로토콜은 쉽게 말하자면 서로 다른 컴퓨터끼리 소통하기 위한 약속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반면에, socket.io는 양방햔 통신을 하기위해 웹소켓 기술을 활용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어찌보면 자바스크립트와 jQuery의 관계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ocket.io가 같은 기능을 구현하더라도 약간 느리지만, 많은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Java, C++, Python 등 여러 언어들의 라이브러리 또한 지원됩니다.

그렇다면 둘 사이에 기술적으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짧게 정리했습니다.

WebSocket

  • HTML5 웹 표준 기술
  • 매우 빠르게 작동하며 통신할 때 아주 적은 데이터를 이용함
  • 이벤트를 단순히 듣고, 보내는 것만 가능함

Socket.io

  • 표준 기술이 아니며, 라이브러리임
  • 소켓 연결 실패 시 fallback을 통해 다른 방식으로 알아서 해당 클라이언트와 연결을 시도함
  • 방 개념을 이용해 일부 클라이언트에게만 데이터를 전송하는 브로드캐스팅이 가능함

그래서 어떤 걸 써야하는데?

짧게 정리했지만 사실, 이 정도는 다른 블로그나 문서에도 이미 잘 설명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대체 언제 WebSocket을 사용하고, 언제 socket.io를 사용해야할 지 기준을 정해야 하는 것이겠죠.

개인적으로 이렇습니다. 서버에서 연결된 소켓(사용자)들을 세밀하게 관리해야하는 서비스인 경우에는 Broadcasting 기능이 있는 socket.io을 쓰는게 유지보수 측면에서 훨씬 이점이 많습니다.

반면 가상화폐 거래소같이 데이터 전송이 많은 경우에는 빠르고 비용이 적은 표준 WebSocket을 이용하는게 바람직하겠죠. 실제로 업비트나 바이낸스 소켓 API를 사용해보면 정말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가 들어옵니다.

결국 선택의 몫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에 따라 달려있네요. (진리의 케바케)

아, 추가로 여러분들이 알아두셔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socket.io로 구성된 서버에게 소켓 연결을 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측에서 반드시 socket.io-client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야합니다. 꼭 짝을 맞춰주세요.

웹소켓 (WebSocket) 구현 예제

소켓은 양방향 연결이기 때문에 서버와 클라이언트측에서 같이 구현을 해야합니다. 이번 예제는 Node.js를 이용해 서버를 구성하겠습니다.

먼저 Node.js에서 표준 웹소켓을 구성하려면 ws 패키지를 사용하면 됩니다.

shell
$ npm install ws

다음은 간단한 서버측 예제입니다.

const WebSocket = require('ws')

const wss = new WebSocket.Server({ port: 3000 })

wss.on('connection', ws => {
  ws.on('message', message => {
    console.log('received: %s', message)
  })

  ws.send('something')
})

다음은 클라이언트측 입니다. 웹소켓은 HTML5 모듈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측에서는 따로 모듈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const ws = new WebSocket('ws://localhost:3000')

ws.on('open', () => {
  ws.send('something')
})

ws.on('message', data => {
  console.log(data)
})

Socket.io 구현 예제

먼저 Node.js에서 socket.io를 사용하기 위해 패키지를 설치해줍니다.

shell
npm install socket.io

다음은 서버 측 예제입니다.

const server = require('http').createServer()

const io = require('socket.io')(server)
io.on('connection', socket => {
  socket.on('message', msg => {
    console.log(msg)
  })
})

server.listen(3000)

만약 서버에서 express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렇게 사용하면 됩니다.

const app = require('express')()
const server = require('http').createServer(app)
const io = require('socket.io')(server)

io.on('connection', socket => {
  /* … */
})

server.listen(3000)

다음은 클라이언트 측 예제입니다. 아까 말했듯이 socket.io로 구성된 서버에겐 반드시 socket.io-client 패키지로 연결을 시도해야합니다.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shell
$ npm install socket.io-client

다음은 자바스크립트 예제입니다.

const io = require('socket.io-client')

const socket = io('http://localhost:3000')

socket.emit('message', 'hello world!')

참고